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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설적인 마케터 세스 고딘은 마케팅을

 

 

the art of telling a story that resonates with your audience and then spreads.

청중과 공감하고 확산되는 이야기의 예술이다.

 

라고 말했다.

 

온라인 마케팅 스토리텔링

 

 

해외 기업들을 살펴보면,

 

많은 경우 엄청난 스토리텔러라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애플은 사람들이 표준에 도전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나이키는 불가능한 것에 도전하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에어비엔비는 세계 곳곳에 사는 여행자들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그러나 당신은 어떻게 설득력 있는 이야기를 하는가?

 

 

어떻게 청중들이 듣고 싶은 이야기를 하는가?

 

 

어떻게 당신의 브랜드를 이야기 하는가?

 

 

스토리텔링에 관해 연구를 하며 픽사, 애플 등과 같은 기업들이 사용하는 스토리텔링 공식(storytelling formula)에서 이미 시험되고 입증된 공식들을 찾아냈다.

 

이 공식들은 회사의 전반적인 온라인 마케팅이나, 제작되는 콘텐츠, 소셜미디어 업데이트, 웹사이트 게시물 등에 적용할 수 있다.

 

스토리텔링 공식 11가지

1. 3막 구조(Three-Act structure)

2. 프타그의 피라미드(5막 구조) : 중요한 백그라운드 정보를 소개하기

3. 사전 사후 연결 (Before-After-Bridge)


4. 문제-주장-해결 (Problem-Agitate-Solve)


5. 황금 써클 (Simon Sinek’s Golden Circle)


6. 데일 카네기의 마법 공식 (Dale Carnegie’s Magic Formula)


7. 데이브 리버의 V공식 (Dave Liber’s V Formula)


8. 스타-체인-훅 (Star-chain-hook)


9. 픽사가 상받은 공식 (Pixar’s award-winning formula)


10. 히어로의 모험 (The Hero’s Journey)


11. 낸시 두아르떼 : 위대한 이야기의 비밀 (Nancy Duarte’s secret structure of great talks)

 

 

1. 3막 구조(Three-Act structure)

 

설정 : 현장을 정하고 등장인물을 소개하기 

대치되는 상황을 제공하여 긴장되는 상태를 만들기

문제 해결하기

삼막구조는 가장 오래된, 그리고 가장 간단한 스토리텔링 공식이다.

 

당신이 접하게 되는 많은 이야기에서 이것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첫 번째 단계는 현장을 지정하고 등장인물들을 소개한다.

 

두 번째 단계는 등장인물들이 마주하게 되는 문제나 상황을 제공하고 긴장되는 상태를 만든다.

 

세 번째 단계는 그 문제점을 해결하며 이야기의 클라이맥스를 제공한다.

 

 

2. 프타그의 피라미드(5막 구조) : 중요한 백그라운드 정보를 소개하기

 

발단 Rising Action : 클라이맥스로 이어지는 이야기들을 소개하기 

절정 Climax : 대부분 스토리의 가장 재미있는 부분으로, 이야기를 반전시키기

해소 Falling Action : 클라이맥스에서 이어지는 이야기

결말 Denouement : 클라이맥스에서의 문제점을 해결하며 이야기를 마무리하기

 

프라이타그의 피라미드는 구스타프 프라이택이 셰익스피어의 이야기들과 고대 그리스의 이야기들을 분석하며 만들었다.

 

절정과 해소를 이야기의 다른 부분만큼 강조하기 때문에 위에서 소개된 3막 구조보다는 더 정교하다.

 

온라인 마케팅보다는 콘텐츠 작성에 중요!

 

 

 

3. 사전 사후 연결 (Before-After-Bridge)

 

사전 : A 문제를 가지고 세상을 설명하라 

사후 : A 문제를 푼다면 어떻게 될지 상상해 보아라 

연결 : 그 해결 방법을 향해 가는 법

 

이것이 우리가 매우 좋아하는 스토리텔링과 카피라이팅 공식이다.

 

우리는 이 방법을 블로그 포스트 작성하는 데 사용했지만

 

소셜미디어 업데이트, 이메일 캠페인과 다른 온라인 마케팅 방법에 사용할 수 있다.

 

목표 대상들이 경험할 수 있는 문제의 정도를 설정해라. 이상적으로, 당신의 회사에서 해결하는 문제일 것이다.

 

그 문제가 존재하지 않는 세계를 묘사해 보아라.

 

어떻게 그 세계를 만들 수 있을지 또는 알맞은 솔루션 (제품 또는 서비스)를 설명해라.

 

 

4. 문제-주장-해결 (Problem-Agitate-Solve)

 

문제 : 문제 제시 

주장 : 문제 주장

해결 : 문제 해결

 

이것 또한 스토리텔링에 사용할 수 있는 유명한 카피라이팅 공식이다.

 

구조적으로는 앞서 소개된 사전-사후-연결 공식과 비슷하다.

 

처음에 문제 제시를 하여라.

 

다음으로는 사후를 제시하는 것 말고 더 감정적인 언어를 사용해서 문제를 증폭시켜라.

 

마지막으로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시하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라.

 

쇼핑몰 온라인 마케팅에서 필수!

 

 

5. 황금 써클 (Simon Sinek’s Golden Circle)

 

Why : 왜 기업이 존재하나

How : 어떻게 기업에 Why를 충족시키나

What : Why를 충족시키기 위해 기업은 무엇을 하나

 

싸이먼 씨넥(Simon Sinek)TED강연 “How Great Leaders inspire action”  가장 인기 있는 TED 강연 중 하나이다.

 

강연자는 애플과 같은 훌륭한 기업들은 황금써클 공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고, 성공할 수 있었다고 말한다.

 

항상 왜(Why)로 시작하라. 왜 이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가?

 

무엇이 당신의 동기가 되는가?

 

그리고 어떻게 당신의 기업이 그 why를 달성할지 설명하라.

 

마지막으로 당신의 기업이 why를 현실화 시키기 위해 무엇을 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라

 

쇼핑몰 온라인 마케팅에서는 필수!

 

 

6. 데일 카네기의 마법 공식 (Dale Carnegie’s Magic Formula)

 

사건 Incident : 연관되어있는 개인적인 경험을 공유한다. 

행동Action : 문제를 해결하거나 예방하기 위해 구체적인 행동을 설명하라

이점 Benefit : 그 행동의 이점을 말하여라

 

“How to Win Friends”“Influence People”은 버퍼가 가장 좋아하는 책 중 하나이다.

 

수많은 리더를 관찰한 후에 저자인 데일 카네기가 청중들을 설득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쉬운 3-스텝 스토리텔링 공식을 만들었다.

 

당신이 말하고자 하는 포인트와 연관되어있는 개인적인 이야기로 시작함으로써 청중들의 관심을 잡아라.

 

당신이 했던 행동들을 순서대로 설명하며 변화가 필요했다고 말하여라.

 

그 변화와 얻는 이득을 연결함으로써 이야기를 마무리 지어라

 

(이 이야기들은 제품을 사용했던 고객의 후기여도 괜찮다!)

 

콘텐츠 온라인 마케팅에서 필수!

 

 

성공적인 글쓰기 방법 스토리텔링 공식 11가지를 더 보고 싶다면,

 

아래의 페이지로 확인하세요.

 

 

 

온라인 마케팅을 위한 글쓰기 스토리텔링 공식 11가지 방법 - 링크쥬스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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