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O 위해서는 자동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비효율적

linkjuiceT 발행일 : 2020-08-25
kakaochenel

자동프로그램 사용은 SEO 영향 비효율

 

우리는 검색 순위를 높이기 위해 자동프로그램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포털 회사들 역시 이러한 프로그램 사용에 대하여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매년 매달 검색 회사들의 업데이트는 이러한 인위적인 행위를 막기 위해 알고리즘을 업데이트 하고 있는 것을 아시나요?
포털 회사들은 이러한 행위기반 관련하여 데이터를 축적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자동프로그램들은 검색엔진이 업데이트되기 전의 프로그램들이 많습니다.
포털회사들이 업데이트를 하고나면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무용지물이 됩니다.
결론적으로 고가의 자동프로그램의 비효율성 | 고비용을 원인을 모른체 계속 사용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비효율성을 알기 위해서는 검색엔진의 원리를 이해해야함

 

검색엔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많은 로직을 알아야합니다.
인프라 구성, 소프트웨어 구성, 알고리즘을 어떻게 구성했는지 예측해야합니다.
하지만 경우의 수로 너무 많기때문에 로직을 파고 들수는 없습니다.

구글의 경우 구글 직원도 현재의 검색엔진 로직을 알수없다고 합니다.
업데이트가 되면서 굉장히 복잡한 로직으로 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구글 직원도 모르는 것을 어떻게 자동프로그램이 비효율성이냐고 이야기하느냐 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저도 단순히 서비스하고 있는 기능들을 이해하여 예측하는 것입니다.

그래도 이미 서비스하고 있는 기능들을 가지고 큰 범위에서 예측을 한다면,
가능성은 높습니다.

 

1. 로그인 된 상태의 Organic 검색은 좋은 점수를 준다

 

위 자연검색 관련하여 순위를 높여준다는 것은 검색을 해보면 많이 나옵니다.
특히 ID에 접속하여 검색을 한다면 더 높은 점수를 준다고 합니다.
이러한 방법은 해외 국내 모두 동일할 것으로 보여줍니다.
숨어서 검색하는 것보다는 ID에 로그인하여 검색하는 것이 인위적인 행위를 차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로그인 된 상태의 Traffic 역시 좋은 점수를 준다

 

검색엔진은 요근래 빅데이터를 위해 행위기반 데이터를 모으고 있습니다.
이 데이터는 나이, 위치, 성별, 자주찾는 검색 카테고리 등등 여러가지의 데이터를 모읍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향후 서비스에 다시 사용하게 되어집니다. (광고 쇼핑 엔터 기타등등)
그렇기 때문에 로그인 되어진 상태에서 traffic은 좋은 점수를 줍니다.

특히 direct traffic은 과거에 점수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라고 하였으나,
경로의 흔적이 남고, 
브랜드를 알고 북마크 추가하여 자주 방문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고하여,
최근 구글에서는 좋은 영향을 주고 있다고 합니다.

 

3. 결론 : 로그인이 된 상태에서의 행위가 중요

 

반대하시는 분들도 있으실 수 있지만 소비자를 중심으로 서비스한다고 하면,
검색 순위를 만들때 어떠한 좋은 영향들을 조합하여 순위로 올려야할지 검색회사들은 고민할 것입니다.
로그인을 하게 된다면,
회원가입을 하였을 때의 정보, 그리고 IP를 통한 위치 정보, 기기 등록으로 인한 행위기반에 대한 데이터를 모을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굉장히 중요한 빅데이터가 될 것 입니다.
그리고 검색을 많이 하는 사람들은 저장하여 검색을 많이할 것이고,
의심이 되는 사이트 또는 내가 검색하는 흔적을 지우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로그인을 하지 않고 검색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검색회사 입장에서는 이러한 정보가 바탕이되는 traffic에 점수를 많이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물며 이러한 기술은 어려운 기술이 아닙니다.
이미 우리는 백신 또는 Active direct와 같은 기술을 변형하여 client (end point)를 관리하는 기술이 오랜전부터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한국에서 SEO에 영향을 주는 것들은?

 

한국은 네이버가 위주였기 때문에 아직 SEO에 영향을 주는 마케팅 업체는 저는 못찾았습니다.
(저도 너무 답답하여 제 일을 위해여 SEO를 공부하게되었고, 여기까지 온것입니다.)

만약에 SEO가 필요하다면 아래를 기준으로 여쭤보시고 기준을 정하시면 되실 것 같습니다.

 

1. 구글 SEO가 기준인가 ?? 

 

N사 SEO를 원하신다고요? 구글 SEO가 좀더 객관적으로 최적화되어 있다보니 구글 SEO를 기준으로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검색을 N사 검색에서 검색하여 내 블로그나 사이트로 들어올 경우 N사 검색순위에 영향을 미치고,
구글 검색을 사용하여 내 사이트로 들어오는 경우 구글 검색 순위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2. PBN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가 ??

 

대부분의 백링크를 처리해주는 마케팅 업체들을 보았을 때,
해외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1주에 5,000개 1달에 10,000개 이런식으로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효과 없지는 않지만, 제 경험으로는 백링크 구조를 잘 설계해야합니다. 
(이러한 백링크는 첫번째 해외 traffic이 많아 위치 기반으로 좋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두번째로는 Proxy자체도 해외로 되어 있기 때문에 당연히 좋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SEO는 위치 또는 언어에 따른 IP를 모으기 때문에 의심스러운 부분은 하지 않으시길 추천드립니다.)
오히려 마구잡이로 하는 경우 내 사이트가 올라가지 않고 영원히 5~10페이지 밖에서 진입을 못할 수도 있습니다.

SEO를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들은 Web 2.0 또는 PBN (Private blog networks)을 이용하여 안전하게 링크 구조를 설계합니다.
(구글에서 PBN을 죽였다라는 기사가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전문 SEO를 하시는 분들은 개인이 운영하는 질좋은 블로그 사이트를 몇개 가지고 있습니다.)
얼마나 많은 PBN을 이용하여 SEO를 하시는지 알아보고 하시길 바랍니다. 

 

3. SEO 구조(Tier) 계획이 있는가 ??

 

이부분은 애매한 부분이지만,
자동프로그램으로 사용하시는 분들은 계획없이 Money sie에 바로 프로그램을 붙이십니다.

하지만 SEO를 어느정도 하시는 분들은 SNS web2.0 PBN 여러가지 채널을 가지고 SEO 구조(tier)를 가지고 실행하십니다.
이러한 구조가 잘되어 있는지를 잘보셔야 합니다.
(이 부분은 해외 화이트햇 커뮤니티나 블랙햇 커뮤니티에서 공부를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남이 도와주지 못하는 부분입니다 ㅠㅜ)

마케팅 관련해서 한국에는 전문가가 부족한것 같습니다.

(적어도 인프라+검색엔진 원리+SEO 지식이 겸비해야 전문가라고 봅니다.)

온라인 마케팅은 내가 모르고 의뢰를 맡기면,
많은 비용이 들수 있고,
상처받기 쉬울수 있습니다.

적어도 기본 원리는 공부하시고 업체에 의뢰하셔서 좋은 성과를 이루시길 바랍니다.

kakaochene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