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에 가장 좋은 방법은??

Blog

by 링크매니저 trano 2020. 6. 11. 11:30

본문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에 가장 좋은 방법이 있을까??

네이버에도 검색엔지 최적화라는 것이 있습니다.

페이지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몇가지 검색회사의 기준에 맞아야하는데,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에 가장 좋은 방법이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해봅시다.

저는 가장 좋은 방법은 네이버에서 스팸사례로 드는 것을 관점을 바꿔 생각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웹 콘텐츠 스팸사례

 

웹 콘텐츠 스팸사례

네이버는 웹사이트 검색을 강화한 2013년 부터 현재까지 네이버가 수집한 문서에서 스팸을 걸러내는 알고리즘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고 있으며 그 결과 전체 문서 대비 스팸 비율이 점차 감��

searchadvisor.naver.com

네이버에서 이야기하는 스팸 사례 

 

1. 사용자에게 의미 없는 문서

 - 프로그래밍 기법을 통해서 자동적으로 생성되는 콘텐츠는 모두 스팸으로 처리

 - " 키워드 자동생성 프로그램 " 으로 생성된 콘텐츠를 언급

2. 유사 공공 사이트

 - 이러한 사이트의 특징은 공공기관에서 서비스하는 공식 사이트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용자에게 대량의 피싱 사이트  로 유도하게 만들어서 개인정보를 수집하거나 비용을 지불하는 목적으로 만든 사이트

3. 도메인 및 사이트 스팸

- 네이버는 2차 도메인 혹은 서로 다른 도메인을 활용하여 사이트를 복제하는 경우, 템플릿 기반으로 사이트의 외형을 제작한 뒤 검색엔진이 해석하는 영역만 일부 변경하여 대량으로 사이트를 배포하는 경우 모두 스팸으로 간주

4. 링크 스팸

- 링크 스팸은 크게 스패머가 정상으로 운영되는 사이트의 취약점을 공략하여 스팸 사이트로 이동하는 링크가 대량으로 등록하는 경우, 링크로만 구성된 사이트 혹은 웹페이지를 개설하고 검색에 연동하는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5. 클로킹

- 검색 사용자가 보는 내용과 검색엔진이 보는 내용이 완전히 상이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경우입니다.

6. 백링크 악용

 - 백링크 를 악용하여 특정 키워드로 사이트의 랭킹을 미리 올려 놓은 뒤 비용을 받고 사이트를 판매하거나 특정 사이트로 리다이렉트 혹은 도메인 포워딩을 하는 경우 모두 스팸으로 간주합니다. 

 

위 내용을 자세히 보면 대부분 Link [ URL ]와 관련이 있습니다.

상위페이지를 만들고 미끼로 트래픽을 다른 사이트로 유도한는 내용입니다. (1번은 제외)

그렇다면 URL이 검색엔진이 영향을 상당히 크게 준다는 것으로 해석이 됩니다.

스팸으로 처리한다는 것은 기술적으로 위 내용을 영향을 주었을 때 봇은 처리를 하지 못한다라는 것입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네이버는 위 내용들을 봇으로 먼저 수집하고 사람이 제재를 가하는 것 같습니다.

 

구글과 네이버의 제재를 가하는 방법은 약간 다릅니다. 

구글의 경우 법적으로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구글 검색에서 노출은 시켜줍니다.
(사실 이게 사람을 더 화나게하고 어렵게 만듭니다. 계속적으로 노출을 시키게 하기 위해 시간과 돈을 쏟아붇게 만들거등요. 그래도 어떠한 문제가 있을 경우 search console을 통해 메세지는 전달합니다)

 

네이버의 경우 URL을 검색이 안되게 조치를 합니다.  

(네이버의 경우 안내메세지를 받아본적이 없습니다. 그냥 검색이 어느날 안됩니다.)

 

글이 중간에 새어나갔는데,

결론적으로 위 스팸의 사례를 본다면 네이버에서 가장 취약점은 Link URL 전략이

네이버 SEO에 영향을 많이 받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많은 네이버 마케터들은 네이버 글 숫자 이미지 그리고 내용으로 저품질이 된다고 하지만,

아직까지 글 내용을 해독할 수 있는 AI를 이 많은 블로그 포스트 해석을 할 수 있는 기술이 나왔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많은 블로그 글들을 해석하려면 각각의 포스트를 분석하여 대조할 수 있는 큰 해석 서버가 필요한데,

비용이 어마어마 할 것입니다.)

 

오래전 상위 페이지를 위한 중요한 요소중 하나가 traffic이였습니다.

하지만 몇년전부터 해외도 그렇고 한국에서도 저품질화 되어 있는 traffic은 충분히 걸러낼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로그인 검색과 로그아웃된 검색 분리하여, 같은 IP 대역인지, 그리고 VPN인지 몇번을 수시로 하였는지를 수치화 한다면 IP를 걸러내는 것은 일도 아닙니다. Proxy IP같은 경우 너무 재사용을 많이하여 이제는 사용해도 큰 효과를 주지는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네이버는 Link | URL 에 신경을 쓰고 있다 ?!

개인적으로 6번을 보면 백링크 악용에 관련된 내용이 보이는데,

백링크는 구글에서도 악용하여도 구글 노출 점수에 상당수를 주고 있습니다.

Link는 앞에서도 설명하였듯이 SNS에서는 이웃추가 좋아요 같은 역할을 하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도 포스트의 영향력 지수를 알아낼때 백링크를 통하여 점수를 환산하고 있습니다.

백링크를 악의적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을 잡아낼 수 있지만, 백링크 관련하여 제재를 할 수는 없습니다.

(악의적 방법으로 같은 키워드로 같은 URL을 몇개 안되는 블로그에 달았을 때)

 

결론

상위 페이지 노출을 위해서는,

분산화된 백링크 [ 여러사람이 나의 URL을 블로그에 남기는 것 ]가 안전하고 상위 노출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특히 이러한 백링크에 트래픽까지 들어온다면,

가산점은 더욱 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