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0년 11월 네이버 알고리즘 변했네요 ! | DIA +

Blog

by 링크매니저 trano 2020. 11. 23. 12:04

본문

728x90

네이버 알고리즘 변했네요 !

11월 18일자로 네이버 알고리즘이 변했다고 글이 올라왔네요.
그래서 주말에 내용을 살펴봤습니다.
전 네이버 관심은 없지만, 요새 변화되고 있는게 조금 있어서,
내용이 포함되어 있나 확인을 해봤는데...
역시나 없습니다. 그리고 DIA + 에 대한 설명도 껍데기만 알려주네요.

 

일단 C-rank와 DIA 알고리즘이 바뀌었다는 것인데...
구글 SEO를 뭔가 SNS의 원리와 이상한 단어를 섞어 자기들만의 것으로 만들어,
그냥보면 " 이게 뭔 소리래??? "라는 생각이 드는 문서를 오픈을 했네요.

 

출처 | VIEW 검색에서 진짜 정보를 찾기 위한 D.I.A.+ 알고리즘의 변화를 소개합니다.

 

VIEW 검색에서 진짜 정보를 찾기 위한 D.I.A.+ 알고리즘의 변화를 소개합니다.

" D.I.A.+ 알고리즘에서는 검색 의도에 맞는 문서를 먼저 보여줍니다. "" 분석된 의도는...

blog.naver.com

네이버에서 이야기하는 DIA

D.I.A. (다이아, Deep Intent Analysis)란, 네이버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키워드별로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문서들에 대한 점수를 랭킹에 반영한 모델입니다.

 

기존 D.I.A. 모델에서 사용자의 구체적인 의도에 맞는 더 정확한 진성 정보와 출처를 찾아 내기 위해, 딥 매칭과 패턴 분석, 동적 랭킹 등에 대한 새로운 연구들이 반영되면서 D.I.A.+ 로 한층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일단 여기서 어떠한 원리로 알고리즘이 돌아가는지에 대한 내용이 너무나 모자릅니다.
근데 예상은 합니다.

일단 아래의 Ranking Algorithm을 위해서는 앵커텍스트와 referral수 관련 페이지 공감이나 좋아요 이러한 집계가 필요할 것입니다. 그리고 신뢰에 대한 지수를 하기 위해서는 기술적으로 재방문율도 중요하겠지요.

이러한 데이터를 근거로 페이지 Rank를 올릴 것입니다.

하지만 이해가 안가는 것은 어디까지나 예측입니다. ranking algo에 대한 기술기반이 어떻게 나왔는지를 알아야 글 작성자들이 SEO에 맞게 글을 쓰는데 그러한 부분이 전혀 없네요.

 

 

 

네이버 이야기 | 분석된 질의 의도에 맞는 문서를 찾을 때는 더 까다로워집니다.

글내용을 봤을 때 그냥 구글 SEO 의도와 거의 비슷한 것 같습니다.

구체적 정보를 찾기 위해서는 문맥의 키워드 비율을 기준으로 찾아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이러한 문서 신뢰성을 위해 외부링크와 내부링크의 비율도 중요할 것입니다.

어디까지나 네이버가 오픈 안했기에...

정확한 것은 없습니다.

 

검색엔진의 분석은 기계가 하는 것이기에 데이터를 쌓기위한 기준이 있어야 하는데...

적어도 어떤부분을 위주로 문서 평가가 된다. 이러한 이야기 없이 그냥 글만 쓰라고 하네요...

 

새로운 스니펫을 제공하는 D.I.A.+

이거야 말로 실망감 한가득

9월에 구글은 BERT (Bidirectional Encoder Representations Transformers)를 도입하였는데...

(구글은 영어 뿐만 아니라 전세계 언어를 처리 사전할 수 있는 신경망 기반 기술을 도입 : 구글 오픈 소스)

Bert의 핵심기술은 지정된 단어 시퀀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또는 왼쪽으로 결합)에 대한 전통적인 기계학습 방법이 아닌 문장 또는 쿼리의 전체 단어 집합을 학습시키는 능력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부분이 문제가 많은 것이, 문맥에 대한 이해와 여러가지 점수조합에 따른 영향으로 순위가 바뀔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애플관련된 글을 쓰려고 애플 글을 쓴 사람보다, 애플 핸드폰 종류 라는 글로 좀 더 상세하게 글을 쓰는 사람이 유리할 수 있다는 것이죠. 

단어 선택에 따라 순위가 완전히 바뀔 수가 있고,

이러한 키워드 선택에 따른 방식이 과거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부분을 잘 해결하려면,

알고리즘에 대한 부분을 정확히 공지해줘야합니다.

(구글은 기술도 어느정도 오픈해주고, 관련 수장들이 트위터로 답변도 해줍니다.)

 

만약 이러한 상태로 글쓰기나 비즈니스를 연계한다면,

분명히 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하네요.

 

또한 모바일 색인 기준으로 변경된것 같은데...

URL 구조 변경...

인프라적으로 또한 SEO적으로 굉장히 큰 차이가 있을 수 있는 문제 입니다.

지금까지 네이버가 기술적인 부분은 네이버가 하는대로 따라하면 되었지만,

검색 SEO에 영향이 가는 부분을 오픈안하면,

온라인에서 비즈니스 하시는 분들에게 영향이 갈텐데...

 

또 ' 카더라 ' 이야기가 엄청 나올 것 같네요!!!!

 

소비자들도 좀 생각해주지....

 

* 본 컨텐츠는 마음껏 복사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단, 출처(URL)는 남겨주세요.

 

구글 SEO | SEO 무료 정보

온라인 생태계를 위한 링크쥬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